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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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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가족의 온도

 가족의 온도

부여교육지원청 교육장 백명호 우리는 종종 바쁜 일상 속에서 가족의 소중함을 잊곤 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강조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경쟁을 벌이며 무심코 가족의 소중함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이런 현실에서, 몇 해 전 경북 영양군의 초등학교 학생(정여민)의 시집 '마음속의 온도는 몇 도 일까요?'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품 속에서 엄마에게 갑작스럽게 병이 찾아와 ‘세상의 소음과 빛이 차단되는 것 같은 병원’을 한동안 떠나지 못한 가족은 ‘밤이면 쏟아질 듯한 별들을 머리에 두르고 달과 별에게 마음을 빼앗겨도 되는 오지 산골’로 이사를 오게 되며 동네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과 말도 잘 통하지 않는 베트남 아주머니의 친절함에 아이는 ‘우리의 마음속 온도는 과연 몇 도쯤 되는 것일까?’라며 마음 속 깊은 이야기를 시를 통해 풀어 갑니다. 정여민 학생은 가족의 힘든 상황 속에서도 따뜻함을 느끼며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엄마는 암 3기 판정을 받고, 아빠는 직장까지 그만두고 산골로 이사와 살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정여민 학생은 가족의 소중함과 마음속의 따뜻함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작품에서 아이는 "너무 뜨거워서 다른 사람이 부담스러워하지도 않고, 너무 차가워서 다른 사람이 상처받지도 않는 온도는 '따뜻함'이라는 온도라 생각이 든다."고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가족 간의 관계에서도 항상 되돌아 봐야하는 의미 있는 말입니다. 가족 간의 관계에서도 너무 뜨거운 감정이나 차가운 태도는 상처를 주거나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 가족 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아이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현대사회에서 겪는 가족의 문제점을 돌아보게 됩니다. 아무리 바쁘고 어려운 상황이라도, 가족 간의 따뜻한 관계를 유지하고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해야 함을 상기해야 합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따뜻한 마음을 갖추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자세입니다. 가족은 우리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며, 서로를 응원하고 사랑하는 가장 소중한 이들입니다. 그렇기에 가족 간의 따뜻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서로를 이해하며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싶다면, 일상 속에서도 가족과의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품격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며, 따뜻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대함으로써 가족 간의 애정을 더욱 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현대사회의 가족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들에 대해 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어려워지면서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가족 간의 관계를 돌보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가족과의 시간을 통해 서로의 소중함을 느끼고, 서로의 말과 마음을 서로 나누며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충분히 함께하는 이번 5월은 가족 간에 따뜻한 마음속 소리를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전문가 칼럼>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규암초 윤학중 교장)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규암초 윤학중 교장)

규암초 윤학중 교장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 날, 어버이 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그리고, 부부의 날 등 기념일이 가장 많은 5월은 덥지도 춥지도 않으며 모기 같이 우리를 귀찮게 하은 벌레도 없다. 학교에서는 중간고사가 끝나고 현장학습, 수학여행, 축제 등의 행사가 이 때에 열리니 1년 중 가장 좋은 계절이 아닌가 싶다. 어린이는 가정과 나라의 보배다. 어린이라는 말은 1920년대 방정환 선생님이 아동잡지 ‘어린이’를 발간하면서 널리 쓰여졌다고 한다. 저출산 시대에 농어촌은 물론 도시까지 학생 수가 급감하여 많은 유치원과 학교가 문을 닫아야 할 형편이니 미래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11개 항목으로 된 어린이헌장을 읽으며 어린이의 존재와 소중함을 되새겨야겠다. 생물학 1법칙이 ‘부모없는 자식없다’라고 한다. 부모는 나에게 유전적 기질을 그대로 이어준 분이고 오늘이 있기까지 오랜 세월 키워주신 분이다. 부모님과 일상적인 통화를 하는 지인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무척 부러웠던 적이 있다. 대개 돌아가신 뒤 후회한다. 하지만 돌아가신 부모님을 어찌 하겠는가. 부모님이 살아계시거든 다행으로 알고 전화드리고 찾아 뵙고 어버이 날만이라도 효도하자. 요즘 선생님하기 참 어려운 시대이다. 학생을 지도하기도 어렵고 학부모를 상대하기도 쉽지 않다. 그 동안 우수한 인재들이 교직을 택하고자 대학을 진학하였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변하였다. 교직을 스스로 떠나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다. 스승의 날이 차라리 없어졌으면 좋겠다고도 한다. 선생님은 남과 달리 부모 다음으로 제자가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군사부일체라 하지 않았던가? 몇 살부터 성년으로 인정할지는 나라마다 다르고 우리 나라에서는 법률마다 다르다. 민법 등에서는 19세를, 근로기준법 등에서는 18세를 성년으로 인정한다. 성년은 법률상 완전한 행위능력자가 되는 연령을 말한다. 즉, 매매나 혼인 등 재산적ㆍ신분적 법률행위를 함에 있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지 않아도 완전한 법률행위를 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한 인간이 성년이 된다는 것은 매우 의미가 깊고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책임이 뒤따르며 축하받아 마땅한 일이다. 혼인 관계로 맺어진 관계, 곧 부부이다. 과거에는 10대에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하였으나 지금은 취업, 주거, 개인의 자유 등을 이유로 결혼 연령이 30대 중후반으로 늦어지거나 아예 혼자살기를 택하기도 한다. 결혼을 했다하더라도 이혼율이 증가하고 출산율은 저조하다. 이러한 경향은 가치관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적 지위 상승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으로 판단된다. 가족 구성원들의 상호 존중, 원활한 의사소통, 이해와 배려의 가정문화가 절실해 보인다. 가정의 달을 앞두고 몇몇 기념일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가정은 우리 사회의 가장 최소단위이며 기초이다. 기초가 허술하고 무너지면 결코 국가사회는 건강할 수가 없다.

<전문가칼럼>책 읽는 뜰, 미움받을 용기

작가: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 출판: 인플루엔셜

책 읽는 뜰,  미움받을 용기

‘역대 최장기간 연속 베스트셀러 1위’라는 이름표를 달았다.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의 심리학을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라는 장치를 통해 전달한다. 그리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용기의 심리학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있다. ‘나의 불행은 나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책은 이 짧은 문장을 통해 ‘변함’의 두려움과 가면을 꼬집는다. ‘이대로의 나’로 사는 것에 안심하며, 익숙함이라는 과거 뒤에 숨어 실은 스스로 변하지 않겠다고 결심했기에 변하지 않았던 것이다. 우리는 지금 ‘행복해질 용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지금 여기’에서 삶이 결정되고 있음을 정면으로 들여다보아야 한다. ‘이런 나’를 선택한 것은 나 자신이라고, 불행도 내가 선택한 것이라고, 그러나 변할 수 있다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삶의 용기를 일러준다.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지 않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 책은 인간의 ‘모든 고민은 인간관에서 비롯된다.’고 말하며 타인에게 인정받길 원하는 마음, 즉 인정욕구를 버리고 남의 평가에 연연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미움받고 싶지 않은 욕망은 극히 자연스러운 욕망이지만 인간관계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기꺼이 미움받을 용기가 필요하다. 미움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우리의 인간관계는 한순간 바뀔 것이다. 아들러의 심리학은 ‘지금, 여기’를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삶은 자발적으로 내가 선택한 것이다. ‘이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는 것, 그렇게 변할 수 있다는 희망은 지금의 ‘이런 나’에게 용기를 준다. 그것이 ‘미움받을 용기’가 던지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규암초 교장 윤학중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이며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이 핵심가치이고 덕목이다. 세상을 살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직장생활을 비롯한 사회활동을 하다보면 모든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바로 ‘인성’이 아닐까 한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상호연결성이 급증하고 정보량이 증대되는 미래사회에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공감하고 소통하는 인성덕목이 필수적이다. 지난해 충남교육청 인성교육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주체 모두 인성교육 강화를 요구하고 있으나 교과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그렇다면 인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먼저,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 지식으로써의 인성교육이 아닌 실천하는 인성 핵심 역량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에 인성에 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인성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일회성 행사가 아닌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운영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인성교육 친화적인 학교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통해 책임과 소통을 경험하고, 학부모의 적극적인 학교 참여로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펼쳐 나갈 때 보다 효과적이다. 학생 상호간, 학생·교원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야 한다. 끝으로, 인성교육은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해야 한다. 어느 누구 하나만으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학교에서의 교육이 가정에서 이어질 수 있도록 자녀교육 방법 등 학부모 교육을 활성화하고 가정 친화적인 학교·가정·사회환경을 조성한다.

화재예방을 위한 작은 실천

부여소방서장 류일희

화재예방을 위한 작은 실천

부여소방서 류일희 서장 옷깃을 파고드는 찬바람과 발밑에 나뒹구는 낙엽은 겨울이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옴을 느끼게한다. 추워지는 날씨만큼 난방기구와 전기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이며, 또한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이기도하다. 최근 부여읍 동남리 소재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설치한 주택용 소방시설(단독경보형감지기)이 작동되어 신속한 대피로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를 막은 사례가 있었다. 이 사례처럼 최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소화기를 활용한 초기 화재진압,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울려 많은 인명피해 예방 등 좋은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위의 사례처럼 주택용 소방시설이 우리의 주변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 부여군 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을 보면 화재취약계층 91%, 일반가구 75%로 전체가구 83%의 설치율을 보이고 있다. 남은 가구에도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 될 수 있도록 부여소방서에서는 지속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추진할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외에도 부여소방서 직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이 십시일반 모금을 시작해 관내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화재취약 125가구에 간이스프링클러 설치를 지원했다. 이렇듯 소방서에서는 화재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서의 노력만으로는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를 막기가 어렵다. 제도적인 뒷받침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이 화재예방에 대한 안전의식을 함양하여 스스로의 안전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내 가족·동료들과 화재예방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정기적인 예방점검을 하고, 대피훈련을 통해 피난 동선 파악과 사망자 비율이 높은 주택화재에 대비해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단독경보형감지기)도 가정마다 반드시 비치하여 초기화재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자. 작은 관심과 실천은 우리 가족을 지킴은 물론 일파만파 퍼져 안전문화 확산을 이룬다. 추운 겨울 독감을 걱정하며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모습이듯, 화재가 잦은 겨울철을 맞아 주변을 점검하고 대처하는 모습이 익숙해지도록 우리 모두가 나설 차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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